티스토리 뷰

비문증 원인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문증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의 신체 중에서 눈은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정말 중요한 곳인데요. 일상생활 중 가끔씩 눈에서 무언가 떠다니는 것을 본적이 있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혹시 이런 경험이 있는 분들은 잘 읽어보시길바랍니다.

비문증이란?

비문증이란 나이가 들면서 여러 변화에 의해서 또는 여러가지 안과질환으로 인해서 유리체 내에 혼탁이 생기면서 망막에 그림자가 드리우면서 우리가 눈앞에 뭔가가 떠다니는 것처럼 느끼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비문증이라고도 하지만 날파리가 날아다는 것 같이 보여 날파리증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비문증은 눈이 느끼는 증상의 중 하나인 것이며 이것 자체가 질병을 뜻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비문증이 느껴진다면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변화인 것인지 어떠한 병으로 인한 것인지 안과진료를 통해서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문증 원인 1.유리체의 생리적 변화

비문증 치료방법을 살펴보기 전 이러한 비문증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로 첫번째는 유리체의 생리적 변화로 인한 것인데요. 대부분의 비문증은 특별한 원인 없이 나이가 들수록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유리체의 일부분이 수분과 섬유질로 분리되어지는 유리체 액화현상이 일어나면서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40세가 지나게 되면서 유리체 액화현상이 증가하면서 80-90대가 되면 유리체의 대부분이 액체로 변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유리체 액화현상이 증가하면서 유리체의 혼탁이 발생하고 망막에 그림자가 생기게 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비문증 원인 2.병적인 비문증

우선 비문증은 망막열공과 열공성 망막박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유리체의 액화가 일어나게 되는데 눈의 움직임에 따라 유리체의 망막견인에 따라서 망막열공이 발생하게 되고 열공에 의해서 액화된 유리체가 들어가게 되면서 망막박리가 발생하게 되는것입니다. 이러한 망막박리는 시력을 잃을 수도 있다는 위험한 질환이며 망막열공은 후유리체 박리와 함께 형성이 되며 박리된 망막이 황반부를 침범하게 되면 중심 시력이 감소하게 된다고 합니다.

두번째 병적인 비문증 원인은 안구의 염증성 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인데요. 홍채모양체염이나 포도막염으로 인해서 유리체 속으로 나오게된 삼출물이 원인이 되는 것이 많으며 여러가지 염증성 질환으로 인해서 유리체에 염증이 떠다니게 되면 비문증이 생기게 되는것입니다. 세번째로는 유리체 출혈에 의해서 일어날 수도 있는데요. 망막혈관폐쇄증이나 망막혈관염 등 비정상적인 혈관에서 출혈이 생기면 시야를 가리게 되면서 그 그림자로 인해서 비문증이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네번째 병적인 비문증 원인은 안구의 외상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인데요. 눈이 외부로부터 충격을 받게 되면 여러가지의 안구 조직의 손상이 유발되면서 비문증이 생기게 되는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고도의 근시나 망막색소변성이나 망막시신경염 등 여러가지 질환에 의해서 비문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안과병원을 통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비문증 치료방법

비문증의 치료는 우선 생리적 비문증의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눈앞에 떠다니는 물체를 신경쓰지 않도록 하여 생활하는 것이 오히려 일상생활에 편하다고 하니 신경을 쓰지 않도록 하지만 갑자기 눈앞에 떠다니는 물체의 수가 많아지거나 빛이 번쩍거린다면 반드시 진료를 받아보아야 됩니다.

다음 비문증 치료방법으로는 환자가 느끼는 고통이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많이 준다면 레이저 치료나 수술을 고려해보아야 되는데요. 안저 검사 등을 시행해서 망막을 확인 후 망막열공이 발생하게 되면 망막박리를 예방하기 위해서 레이저광응고술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비문증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법을 마지막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당근이나 결명자와 시금치, 계란 등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며 장시간 모니터를 보는 경우 5분에서 10분정도 눈의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틈틈히 눈주위를 지압해 주면 혈액순환에도 도움이되어 눈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비문증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