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은 취업이 힘든 요즘 청년들에게 한줄기 빛이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 신청 자격에 대해서 알아보시고 정책을 잘 활용하셔서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이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을 살펴보기 전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이란 자기주도적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에게 월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최대 300만원까지의 취업준비 비용을 지원해주는 제도로 취업을 한 후 3개월 근속한 경우에는 현금 50만원이 지급이 되어진다고합니다.단, 6개월 전액지원을 받은 경우에는 제외가 된다고하니 참고하셔야겠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그렇다면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은 누가 신청할 수 있을까요.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으로는 만18세부터 34세까지의 청년과 졸업.중퇴 이후 2년이내여야하며 미취업자, 기준중위소득이 120%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하다고합니다. 이때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재학생 및 휴학생의 경우에는 참여는 불가하다고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에 적합하여 신청을 하였다면 고용서비스 지원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고용센터 및 자치단체의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안내받을 수 있으며 지원대상자를 위해서 청년특화 취업특강과 멘토링, 직무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다고합니다. 또 요청 시 1:1 맞춤형 상담과 심리상담 등을 제공하고 있다고하니 이 제도에 신청을 하였다면 이러한 지원도 잘 활용하면 좋을것같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에 자신이 적합하여 신청을 한다면 졸업증명서 또는 제적증명서와 근로계약서 또는 근로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주 20시간이하 근로 확인용)와 가족관계증명 관련 서류를 준비해주어야 하는데요. 가족관계증명 관련 서류의 경우에는 결혼여부와 부모 생존여부 등에 따라서 제출하는 서류가 상이하다고하니 참고하시길바랍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의 경우 생애 한 번만 지원 대상이 된다고하니 신중하게 잘 신청을 해야되며 정부에서는 자격 요건을 갖춘 청년 중에서 졸업 또는 중퇴를 한 후 경과 기간이 길수록 또는 유사 정부 지원 사업 참여 경험이 없을수록 우선 지원을 한다고하니 이 점 참고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이 되어 선정이 되었다면 청년에게 클린카드(정부구매카드)의 형태로 지원이 되어지는데 이 클린카드는 취업준비 지원이라는 제도의 성격을 고려하여 유흥 등이나 고가의 상품 등에 지원금을 사용하는 것이 제한되며 현금으로 인출하는 것도 불가능하다고합니다. 또 지원을 받게되는 청년은 구직활동 계획서 및 구직활동 보고서 작성과 사전 동영상 수강과 예비교육 참석 등 자기 주도적 구직활동을 돕는 프로그램에 반드시 참여를 해야된다고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