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겨울철 실내적정온도 습도


안녕하세요. 오늘은 겨울철 실내적정온도와 겨울철 실내적정습도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찬 바람이 부는 추운 겨울이 되면 감기에 걸리기 쉬워지는데요. 그 이유로 실외와 실내의 온도차이가 많이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내적정온도를 지켜주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그럼 겨울철 실내적정온도와 습도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실내적정온도 습도


겨울철 실내적정온도로는 18도에서 20도가 좋으며 겨울철 실내적정습도는 최소 40%에서 60%가 좋다고하는데요. 왜 실내적정온도가 18도에서 20도이며 습도는 최소 40%에서 60%가 좋을까요. 그 이유는 이렇게 적정온도와 습도를 맞춰준다면 우선 우리 건강을 지키는데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겨울이 되면 많이 걸리는 감기예방과 심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하는데요. 겨울에는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이가 커서 감기에 걸리기 쉬울 뿐아니라 혈관의 압축과 팽창에 무리가 가면서 심혈관이 약해지기도하며 면역력이 떨어지기도 한다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이가 너무 많이 나지 않도록 겨울철 실내적정온도와 적정습도를 지켜주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또 겨울철 실내적정온도와 적정습도를 지켜준다면 비염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하는데요. 겨울철 실내를 따뜻하게 하기위해 온도를 높이면 공기가 건조해지면서 우리의 코 점막을 마르게 한다고합니다. 그렇게되면 비염이 심해질 수 밖에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실내적정온도와 적정습도를 지켜주어 코 점막이 마르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건강외에도 겨울철 실내적정온도와 적정습도를 지켜주면 좋은 것이있는데요. 바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름철 에어컨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같은 원리인데요. 보일러도 껐다 켰다를 반복하게되면 에너지소비가 많다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정온도로 맞춰둔 후 오래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외출할 때에는 외출로 맞춰두어 열기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보일러의 온도를 1도씩 낮출 때마다 최대 7%의 난방비 절감 효과가 있다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겨울철 실내적정온도 습도


이렇게 겨울철 실내적정온도와 적정습도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지켜주면 좋은 점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는데요. 이렇게 실내적정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중요하다고합니다. 겨울철이 되면 춥다고 환기를 안해주는 경우가 많은데 하루 1회에서 2회, 10분정도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공기 순환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고합니다. 


댓글